수학체험마당 수·도형·확률·통계 등 다양한 수학적 사고를 유도하는 탐구 중심 체험마당

일시/장소
2016. 10. 22 ~ 10. 23 (2일간) / 과학문화광장
초ㆍ중ㆍ고등학생
참가방법
현장등록 운영 (별도 사전등록은 진행하지 않음)
프로그램
유아, 초, 중,
부스번호 체험프로그램 내용
1 □ 지도를 색칠하는데 4색이면 충분하다고?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4색정리를 이용하여 지도를 색칠하는 과정에서 확률과 경우의 수, Charm을 만드는 과정에서 도형의 닮음에 대해 체험해보는 프로그램
2 □ 오르골 속 수학 말고 뭣이 중헌디?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오르골의 종류마다 숨어있는 수학에 대해 알아보고 나만의 오르골을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
3 □ 내 손톱 위의 테셀레이션
  • 대상 : 유아/초/중/고
  • 내용 : 도형의 각의 크기, 대칭과 변환, 합동 등을 이용한 테셀레이션을 손톱이나 발톱에 사용하여 미적 감각을 증대해보는 체험 프로그램
4 □ 무게중심을 찾아라! - 빙글 빙글 팽이 만들기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삼각형, 사각형, 여러가지 모양의 평면도형의 무게 중심을 찾고 성질을 알아보는 프로그램
5 □ 너의 꿈을 나빌레라! - 직선으로 만드는 곡선의 세상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곡선의 접선, 접점 등의 해석학적 개념들을 보다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여 수학적 사고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
6 □ 나만의 정다면체 방향제 만들기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정다면체의 전개도를 입체모형으로의 제작을 통해 평면도형, 입체도형의 원리와 성질을 배워보는 프로그램
7 □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으로 만드는 디자인 액자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보로노이 다이어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이용한 디자인 액자를 제작해보는 프로그램
8 □ 비눗방울로 떠나는 최단거리 여행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페르마 포인트를 비눗방울로 구해보면서 학생들의 문제해결능력과 창의력을 제고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
9 □ 페르마의 밀실을 탈출하라!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한붓그리기, 사색정리, 모자 문제, 최단거리 구하기 등의 활동을 통해 수학적 원리들을 자연스럽게 이해해보는 프로그램
10 □ 원점행 -전대미문벡터버스터-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게임 (원점행 ?전대미문벡터버스터)속에서 미션을 해결해 나가며 벡터에 대해 알아보고 벡터를 이용한 책갈피를 제작해보는 프로그램
11 □ 4차원 초입방체 만들기!
  • 대상 : 초/중/고
  • 내용 : 도형의 그림을 보며 여러 차원에서의 도형을 나타내는 방법과 그 방법의 한계를 직접 체험해보며 이해해보는 프로그램
12 □ 보이는 수학 가지고 놀기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
  • 내용 : 수학기호로 페이스 페인팅하기, 오더리 탱글로 열쇠고리 제작하기, 큐브를 이용하여 장미 만들기 등의 체험 프로그램
13 □ 매듭팔찌를 통한 매듭이론 이야기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매듭이론에 대한 기본 설명을 듣고 워크북을 작성한 뒤, 자신만의 매듭 팔찌를 직접 만들어보며 체험하는 프로그램
14 □ 지진에 끄떡없는 Twisted Prism으로 전등 만들기
  • 대상 : 유아/초/중/고
  • 내용 : Twisted Prism 전등을 만들어 각기둥 모양의 전등보다 탄성과 견고함이 강하고, 예술적으로 아름답다는 것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
15 □ 플레이팩토&먼슬리
  • 대상 : 유아/초등
  • 내용 : 유치5세~초등4학년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유.초등수학 교구사고력 프로그램
16 □ 창의사고력 코딩수학 큐브레인
  • 대상 : 초등
  • 내용 : 코딩보드게임(이진수 암호게임, 전함게임, 오렌지게임 등)과 코딩퍼즐(수학)을 체험해보는 프로그램
17 □ IQ150 에도전하자~ !!
  • 대상 : 초/중
  • 내용 : 남녀 노.소 아이들 및 어른까지 즐길 수 있는 지능개발퍼즐로 12의 조각을 사용하여 2400여가지의 경우의 수를 도전하는 퍼즐 게임
18 □ 신발끈으로 엮는 일상탈출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체험자가 선택한 신발끈 엮는 방법, 끈의 길이 구하는 방법, 마무리 매듭묶는 법등에 대하여 체험해보는 프로그램
19 □ 과일로 탐구하는 3차원 다양체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과일의 껍질을 통해 구의 겉넓이를 실측해보는 활동과 지오데식 돔을 만드는 활동을 해보는 프로그램
20 □ 스피로그래프로 나만의 도형버튼만들기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스피로그래프자를 이용하여 약수와 배수를 이용해서 알아보고 나만의 도형버튼으로 제작
21 □ 정육면체 속의 우주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정다각형의 한 외각의 크기에 대해 알아보고 거울반사를 이용하여 정육면체 내부에 자신이 원하는 상이 생기도록 정육면체를 제작
22 □ 거울대칭 구면분할 - 콕세터 콤플렉스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거울대칭을 이용한 구면분할이 된 구조물을 구성하고 그 구성원리를 파악해보는 체험 프로그램
23 □ 어? 아! 수학 동영상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핸드폰으로 친구에게 수학내용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카톡으로 선물해보는 체험 프로그램
24 □ 스트링아트 이어캡 히트다 히트!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스트링아트를 이용해서 세상에 하나 밖에 없는 이어캡을 만들어보는 체험 프로그램
25 □ 스틱밤 만들기 대회!!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협력을 통하여 스틱밤 작품을 만들어 가는 과정과 스틱밤 작품을 터트리는 결과를 통해 수학적 상황을 공유하는 체험 프로그램
26 □ 확률로 만드는 음악, 알레아토릭
  • 대상 : 초등(고)/중/고
  • 내용 : 확률과 통계에 대한 기초 지식과 수학이라는 학문적 과목의 한계를 뛰어넘어 재미를 얻어보는 프로그램
※ 과학관 입장권 구매 후 참가 가능합니다.